계란 사세요 계에란
저자 : 배현순 /(그림 : 신동숙)
출판사 : 세상모든책
내용 :
  다정이는 엄마 없이 혼자서 밤을 보내야 했다. 문을 꼭꼭 잠그고, 집 안에 있는 불이란 불은 다 켜 놓았다. 텔레비전까지 켰다. 밖에는 아직도 비가 내리고, 오늘따라 '우르르 쾅쾅', 천둥 번개까지 쳤다. 천둥이 칠 때바다 '엄마야!'하고 소리쳤다. 다정이는 이불 속으로 들어가 벌레처럼 동그랗게 몸을 말았다.
  달걀껍질 속의 과학
저자 : 로빈 베이커 (역자 : 문혜원)
출판사 : 몸과마음
내용 :
  이 책은 어떤 면에서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우리 시대의 몇몇 중요한 과학적 가설에 정면으로 도전하기 위해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실로 받아들이는 연구결과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때로는 과학이 옳지 않을 수도 있으며, 어떤 연구 과정에 과학적 진리를 탐구한다는 순수한 목적 이외의 다른 힘이 작용할 수도 있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자외선 노출, 콜레스테롤, 우울증, 광우병, 지구 온난화, 자연보호, 유전자 변이식품은 전 세계적으로 어느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과학적 문제'이다. 로빈 베이커는 현대 과학이 이 문제에 대해 제시하고 있는 '과학적 증거'들은 사실 '달걀껍질'처럼 부서지기 쉬운 증거에 근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과학적 증거를 철석같이 믿는 이유는 매스컴이 이를 진리라고 보도하기 때문이다. - 감사의 글중에서
  달걀만한 씨앗
저자 : 톨스토이
출판사 : 가교
내용 :
  톨스토이가 우리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지혜로운 이야기.톨스토이는 항상 '사람이 무엇으로 사는가?' 하는 문제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잡을 얻었지요. 그 답은 '사람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깨달아가고 그로 인해 더 선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달걀만한 씨앗'은 제 것을 가질 뿐이고 남의 것을 탐내지 않았던 사람들의 순박하고도 가치있는 이야기입니다.
  스팟의 달걀 찾기 (스팟의 날개책 시리즈 4)
저자 : 에릭힐
출판사 : 베틀북(한국프뢰벨)
내용 :
  어렸을 적 부활절날 성당에서 받았던 부활절 달걀이 생각나는 책입니다. 알록달록 물감으로 한껏 장식을 한 것이었는데 어렸을 때는 그것이 얼마나 예쁘고 소중했었는지요... 이 책에 나오는 달걀은 그냥 달걀이 아니라 바로 그 부활절 달걀입니다. 스팟과 하마가 예쁜 색깔의 바구니를 들고서 토끼가 숨겨놓은 부활절 달걀을 찾는 이야기입니다.
  달걀밥 해먹기
저자 : 윤기현
출판사 : 산하
내용 :
  농촌에서 살기를 거부하는 현대인들과 살고 있는 사람조차 떠나기를 소망하는 농촌. 아이들이 볼 때 농촌은 명절 때만 가는 곳, 놀 곳도 없고, 놀 상대도 없는 곳으로 여겨진다. 이런 절박한 농촌의 삶을 이야기한 소박한 동화이다. 농촌 아이들은 무엇을 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또 학교에서 배우는 것 말고 자연이라는 곳에서 무엇을 터득하며 배우는지 알려준다. 삽화가 정겹게 다가와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준다. 군데군데 들어간 토속어가 새롭다.
  반쪽달걀에서 나온 수탉
저자 : 디안느 바바라
출판사 : 제삼기획
내용 :
  달걀 반쪽에서 부화한 수탉이 우연히 찾게 된 금 자루를 도둑에게 빼앗기고, 다시 찾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살아 있는 프랑스의 옛이야기입니다. 나쁜 마음을 먹고, 금 자루를 빼앗고, 수탉을 죽이려 했던 도둑이 수탉에게 혼쭐이 나는 장면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래동화의 불문율인가 봅니다. 위험의 순간에서 기지를 발휘하는 수탉과 친구들의 멋진 활약이 펼쳐집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달걀 (네버랜드세계의걸작그림책120)
저자 : 헬메 하이네 (역자 : 김서정)
출판사 : 시공주니어
내용 :
  깃털이 아름다운 닭과 길고 쭉 곧은 다리를 가진 닭과 빼어난 볏을 가진 닭. 이 세 닭은 자기가 가장 예쁘다며 늘 다투다가, 임금님한테 물어 보기로 한다. 임금님은 가장 아름다운 달걀을 낳는 닭이 가장 아름다운 닭이라고 한다. 그러나 세 마리 닭은 각기 개성 있는 달걀을 낳는다. 어느 것이 가장 아름다운 달걀인지 도저히 가려낼 수 없는 임금님은 세 마리 닭 모두 가장 아름답다며, 이들 모두를 공주로 삼는다.
 
 
 
번호 제 목 날짜
22 서귀포시, 과학교실 열려 2005.02.16
21 계란 노란자가 맞아요 노른자가 맞아요?... 2004.12.15
20 ★달봉이일기2탄 - 친구에게보내는엽서... 2004.07.27
19 삶은 계란을 병속에 넣고 빼는 원리 2004.07.27
18 ★ 달봉이 일기 1타 - 바다 2004.07.19
 
 
Copyright ⓒ 2003 계란을 사랑하는 사람들. All rights reserved.ㅣ 개인정보보호정책
인천광역시 부평구 갈산동 449-7 Tel : (032)527-6911 Fax : (032) 527-6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