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    2008.05.15     조회수 :     3625
제목 :     계란 안심하고 드세요^^

닭고기 ․ 오리고기 ․ 계란 안심하고 드세요



1. 닭 ․ 오리 ․ 계란 익혀 먹으면 안전합니다.

 최근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고병원성 AI(혈청형 H5N1)’로 판명되면서 소비자들의 염려가 켜져 소비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고기를 먹어 감염된 사례는 없으며, 감염된 닭은 바로 폐사하고 피가 굳어서 도축을 할 수 없어 시중에 유통될 수 없고, 섭씨 75도에서 분 이상으로 익히거나 튀겨먹으면 바이러스가 죽어 전염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설명입니다.


2. AI가 무엇인지 Q&A를 통해서 더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 AI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ㅇ 국가간에는 주로 감염된 철새의 배설물에 의해 전파되고, 가금사육 농장내 또는 농장간에는 주로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또는 사람의 의복이나 신발, 차량, 기구 및 장비 등에 묻어서 전파됩니다. 그러나 공기를 통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지는 않습니다.


▷ 닭고기 ․ 오리고기 및 계란을 먹어도 이상이 없는 건가요?

 ㅇ AI가 발생되더라도 감염된 닭은 바로 죽기 때문에 AI에 감염된 계란은 생산될 수 없으며, 발생농장은 물론 발생농장 주변 3km이내(위험지역)의 모든 닭, 오리 및 계란 등은 이동이 엄격히 통제된 상태에서 살처분, 매몰 또는 폐기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일은 없습니다.


ㅇ 또한, AI에 걸린 닭들은 털이 빠지지 않고 검붉게 굳어지면서 죽기 때문에 도축을 할 수 없어 시장출하가 불가능하고, 섭씨 70도에서 30분, 섭씨 75도에서 5분간 열처리 시 바이러스가 모두 사멸되므로 익혀 먹으면 절대적으로 안전합니다.


ㅇ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식량농업기구(FAO) 등에서도 익힌 닭고기, 오리고기 및 계란 섭취로 인한 전염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3. AI에 감염되면 최고 20억원까지 보상합니다.

 ㅇ 4월 15일부터 소비자가 닭고기 및 오리고기를 먹은 후 AI감염 되었을 경우 최고 20억원까지 보상할 수 있는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였습니다.

※ 2006년도 AI 감염시 20억원 보상 보험에 가입하였으나, 감염자는 단 한명도 없었음.

     
   
 
 
Copyright ⓒ 2003 계란을 사랑하는 사람들. All rights reserved.ㅣ 개인정보보호정책
인천광역시 부평구 갈산동 449-7 Tel : (032)527-6911 Fax : (032) 527-6953